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가장학금 신청, 1유형, 2유형

by 김대리의 경제적자유 달성기 2024. 2. 16.
반응형

청년들의 학비 부담을 덜어줄 국가장학금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장학금은 대학생 학비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으로 소득과 재산이 일정기준 이하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적 기준 등을 총 족하면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은 1 유형과 2 유형으로 나뉘게 되는데 각 유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국가장학금 신청

 
우선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은 이미 완료되었습니다. 현재는 2차 신청 기간으로 2024년 2월 1일 목요일 부터 2024년 3월 14일 목요일 18시까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서류제출과 가구원 동의까지 모두 마치면 신청절차가 완료됩니다. 이번 2차 신청에서는 1차 신청을 놓친 학생인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이 대상자입니다.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홈페이지 또는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유형, 2 유형, 다자녀 국가장학금이 통합으로 신청되니 이 점 참고하시어 신청하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자녀 국가장학금을 제외한 1 유형과 2 유형 국가장학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1유형

 
국가장학금 1 유형은 학생이 직접 지원하는 유형으로 소득 수준을 연계해 경제적으로 힘든 학생들을 위해 혜택을 많이 주기 위해 만들어진 장학금입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으면서 국내 대학을 재학하고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인 대학생 중에서 성적기준이 총 족하면 신청절차를 완료해 소득기준이 파악된 학생에게 지원됩니다. 심사기준은 신입생, 편입생, 재입생은 첫 학기에 한해서 성적기준이 미적용되고 재학생의 경우 직전학기 기준으로 12학점을 이수했을 때 8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12학점 중 평균 B학점 이상 맞으면 80점 이상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초, 차상위 계층의 경우 12학점 이수 후 70점 이상 취득 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장 앤 인의 경우 이러한 성적 기준이 미적용됩니다.
 
지원금액은 기초, 차상위 계층의 경우 첫째부터 전액이 지원됩니다. 1~3구간일 경우 첫째, 둘째 자녀에게 연간 최대 570만원이 지원 됩니다. 4~6구간일 경우엔 연간 최대 420만원이 지원 됩니다. 7~8구간은 연간 최대 350만 원이 지원되니 참고 바랍니다. 셋째 자녀는 전 구간 전액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 수준을 연계해 경제적으로 힘든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3. 2 유형

 
국가장학금 2 유형은 대학 학생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대학 자체 노력 및 기준에 맞는 학생을 선발해 지원하는 장학금 제도 입니다. 이는 대학연계지원형과 신입, 편입생지원형으로 나뉩니다. 2유형 지원금액은 1유형과는 달리 정해진 금액이 없고 대학 자체 기준에 따라서 다르게 지원금액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과소지급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서 최소 10만원 이상 지금을 하는 것으로 원칙되어 있습니다. 대학연계지원형의 경우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서 대학의 자체적인 노력과 연계해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현재 4년제 154개교, 전문대 94개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 중에 대학별로 선발기준을 총족한자가 이에 해당되며 신청절차를 완료해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을 대상으로 지원 하게 됩니다. 선별기준은 대학별 자체 선발기준에 따르게 됩니다. 신입생, 편입생 지원형의 경우 입학금 폐지를 완료한 대학에서 수엽료 일부를 지원하는 유형 입니다. 지원금액은 해당 대학별 내부기준으로 적용되며 2017년 입학금의 20% 수준으로 지원 됩니다. 전문대는 33% 입니다.  2유형은 소득과 대학별 자체 선발 기준으로 대상자가 선발되므로 성적은 지급 조건이 아닙니다. 하지만 6학점 신청, 평균 D학점을 받은 학생은 곤란할 수 있으므로 성적에 대한 문의는 개별 학교마다 문의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차 신청기간이므로 신청이 종료된 이후에는 2024년 1학기 국가장학금신청은 더 이상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