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 방법

by 김대리의 경제적자유 달성기 2024. 2. 19.
반응형

문화생활을 즐기는 분들을 위한 카드 문화누리카드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문화누리카드란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사업으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처럼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인 가정이나 청소년에게 문화예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카드입니다. 이 카드를 통해서 문화 예술 관련 체험과 공연, 전시회 등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구에게 정부가 바우처 형식으로 연간 1인당 11만 원 정도의 문화 시설 이용권을 기프트 카드 형태로 지급했었는데 지금은 13만 원으로 작년 대비 2만 원이 증가했습니다. 이때 말하는 차상위계층은 해당 가구의 건강보험료 납부액이 최소기준 120~130%에 미치는 교육비나 기타 지원을 받는 가구를 말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이며 조건부 수급자도 포함합니다. 정확한 확인은 본인 신분증을 지참한 후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알아보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1.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방문해 신청을 하면 자격 확인 후 현장에서 바로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경우 마찬가지로 본인인증과 발급자격 확인 절차를 걸쳐서 신청합니다. 모든 절차를 완료한 후에는 약 15일 후 등기우편으로 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신청자가 만 14세 이상이여 하고 본인인증 수단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농협 영업점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절차는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진행되고 카드는 신청 완료 후 약 2시간 이후에 농협지접에서 찾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카드가 유효기간이 지났거나 분실하게 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에도 같은 방법으로 재발급 신청하면 됩니다. 발급기간은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로 사용기간은 한 해의 마지막인 12월 30일까지입니다. 년도가 바뀔 때 자격조건 유지가 되어 있으면 자동적으로 재충전이 되기 때문에 별도로 신청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렇게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신청방법은 세 가지가 있으니까 편안한 방법으로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2.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도서와 공연, 영화, 전시관람뿐 아니라 국내여행, 관광지, 항공기, 렌터카, 스포츠관람, 체육시설 이용 등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가 다양합니다. 국내의 대다수 문화 시설을 충전된 금액 내에서 사용할 수 있어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보드게임이나 플라워카페, 스포츠브랜드, 미용실 등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상품권, 생활소모품, 패션잡화, 액세서리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교통권으로는 ktx, 일반열차를 횟수와 구간 상관없이 2일~3일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문화누리레일패스를 구입할 수 있어요. 쏘카, 카셰어링 서비스도 운전면허를 취득한 성인에 한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면 일부 숙박업소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사용처는 티켓 예매, 여행사, 도서, 음악, 영화, 공연, 여행 등 다양한 가맹점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가까운 곳을 검색해 이용할 수 있고 문화누리카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용처 검색이 가능합니다.
 

3. 잔액조회 방법

잔액확인은 문자로 잔액을 확인할 수도 있으나 문자가 오지 않을 땐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카드사용내역 및 잔액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카드번호를 입력하거나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로 인증 후 로그인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어플도 있으니 설치 후 카드등록을 해 놓으면 쉽게 잔액확인이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전화 연결 시에는 1544-3412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콜센터는 청소년이나 본인 명의 휴대폰 없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문화누리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청소년들을 위한 카드로 지원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발급대상이 된다면 누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